-
Redux
- 전역 상태를 관리할 수 있는 저장소인 Store를 제고
- 상태를 저장했다가 바로 전달하기 때문에 props driling해결, 불 필요한 리렌더링 해결
- Redux는 React에서 사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, React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
Redux의 상태 관리 순서
- 상태가 변경되어야하는 이벤트가 발생하면 변경될 상태에 대한 정보가 담긴 Action 객체 생성
- Action 객체는 Dispatch 함수의 인자로 전달
- Dispatch 함수는 Action 객체를 Reducer 함수로 전달
- Reducer 함수는 Action의 객체의 값을 확인하고 그 값에 따라 전역 상태 저장소 Store의 상태를 변경
- 상태가 변경되면 React는 화면을 다시 렌더링
★ Redux에서는 Action → Dispatch → Reducer → Store 순서로 데이터가 단방향으로 흐른다.
Store
import { createStore } from 'redux'; const store = createStore(Reducer); // store 생성
- Store는 상태가 관리되는 하나뿐이 저장소 역할
- Redux 앱의 state가 저장되어 있는 공간
- createStore 메서드를 이용하여 Reducer를 연결하여 Store를 생성
Reducer
const count = 1 // Reducer를 생성할 때에는 초기 상태를 인자로 요구합니다. const counterReducer = (state = count, action) => { // Action 객체의 type 값에 따라 분기하는 switch 조건문입니다. switch (action.type) { //action === 'INCREASE'일 경우 case 'INCREASE': return state + 1 // action === 'DECREASE'일 경우 case 'DECREASE': return state - 1 // action === 'SET_NUMBER'일 경우 case 'SET_NUMBER': return action.payload // 해당 되는 경우가 없을 땐 기존 상태를 그대로 리턴 default: return state; } } // Reducer가 리턴하는 값이 새로운 상태가 됩니다.
- Reducer는 Dispatch에게서 전달받은 Action 객체의 type 값에 따라 상태를 변경시키는 함수
- Reducer를 생성할 때 초기 상태를 인자를 받음
- Reducer는 순수함수 (외부 요인으로 인하여 기대한 값이 아닌 엉뚱한 값으로 상태가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해)
- 여러 개의 Reducer를 사용할 경우 Redux의 combineReducers 메서드를 사용하여 하나의 Reducer로 합치는 것이 가능
// 여러 개의 Reducer를 하나로 합칠 경우 import { combineReducers } from 'redux'; const rootReducer = combineReducers({ counterReducer, anyReducer, ... });
Action
// payload가 필요 없는 경우 { type: 'INCREASE' } // payload가 필요한 경우 { type: 'SET_NUMBER', payload: 5 } //위의 내용을 Action 생성자로 작성한 경우 // payload가 필요 없는 경우 const increase = () => { return { type: 'INCREASE' } } // payload가 필요한 경우 const setNumber = (num) => { return { type: 'SET_NUMBER', payload: num } }
- Action은 상태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를 정의해놓은 객체
- Action 객체가 어떤 동작을 하는지 명시해주는 역할
- type은 필수로 지정
- 대문자와 Snake_Case로 작성
- 필요에 따라서 payload를 작성해 구체적인 값 전달
- Action을 직접 작성하기 보다는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를 만들 작성하는 것이 보편적
- Action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를 Action 생성자(Action Creator)하고 함
Dispatch
// Action 객체를 직접 작성하는 경우 dispatch( { type: 'INCREASE' } ); dispatch( { type: 'SET_NUMBER', payload: 5 } ); // 액션 생성자(Action Creator)를 사용하는 경우 dispatch( increase() ); dispatch( setNumber(5) );
- Dispatch는 Reducer로 Action 객체를 전달해주는 함수
- Dispatch의 전달인자로 Action 객체가 전달
- Action 객체를 전달 받은 Dispatch 함수는 Reducer 함수 호출
Redux Hooks
- Redux Hooks는 React-Redux에서 Redux를 사용할 때 활용할 수 있는 Hook 메서드를 제공
- 종류로는 크게 useDispatch()와 useSelector()가 있음
useDispatch( )
// Redux Hooks 메서드는 'redux'가 아니라 'react-redux'에서 불러옵니다. import { useDispatch } from 'react-redux' const dispatch = useDispatch() dispatch( increase() ) console.log(counter) // 2 dispatch( setNumber(5) ) console.log(counter) // 5
- useDispatch()는 Action 객체를 Reducer 함수로 전달해 주는 Dispatch 함수를 반환하는 메서드
- dispatch 함수를 useDispatch()를 이용하여 만든 것
useSelector( )
// Redux Hooks 메서드는 'redux'가 아니라 'react-redux'에서 불러옵니다. import { useSelector } from 'react-redux' const counter = useSelector(state => state) console.log(counter) // 1
- useSelector()는 컴포넌트와 state를 연결하여 Redux의 state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메서드
Redux의 세가지 원칙
- Single source of truth
- 동일한 데이터는 항상 같은 곳에서 가지고 와야 한다는 의미
- Redux에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Store라는 단 하나뿐인 공간이 있음
- State is read-only
- 상태는 읽기 전용
- Redux의 상태도 직접 변경할 수 없음을 의미
- Action 객체가 있어야만 상태를 변경할 수 있음
- Changes are made with pure functions
- 변경은 순수함수로만 가능
- 상태가 엉뚱한 값으로 변경되는 일이 없도록 순수함수로 작성